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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인권생활규정

Home > 학교소개 > 학교인권생활규정

정왕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대한민국헌법31,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교육기본법12조 및 제13, 중등교육법18조의4, 경기도 조례4085호에 근거하여 정왕초등학교 학생의 인권과 민주적 학생 자치를 보장하고,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 속에서 학교 구성원 간 상호존중과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학교󰡓란 본교 정왕초등학교를 말한다.

2.󰡒학생󰡓이란 정왕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말한다.

3.󰡒교직원󰡓이란 초ㆍ중등교육법19조 제1항의 교원 및 같은 조 제2항의 직원을 말한다.

4.󰡒학생의 인권󰡓이란 헌법과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등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중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한다.

 

3(학생의 인권 보장원칙)

이 규정에서 규정하는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학생의 인권은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어서는 아니 된다.

 

4(책무)

1. 학교장은 교육ㆍ학예에 관한 정책을 수립할 때 학생의 인권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3. 학생은 인권을 학습하고 자신의 인권을 스스로 보호하며, 교사 등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4. 학교장은 학생의 교육활동에 적합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장 학생의 인권

 

1절 차별받지 않을 권리

 

5(차별받지 않을 권리)

1. 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제1항에 예시한 사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

 

2절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6(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1. 학생은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 및 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2. 학교에서 체벌 및 폭언은 금지된다.

3. 학교는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학교폭력 및 체벌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7(위험으로부터의 안전)

1. 학교는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체계를 정비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학교장은 신속하게 피해자를 구조하고, 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관계기관 및 지역주민과 협력하여야 한다.

 

3절 교육에 관한 권리

 

8(학습에 관한 권리)

1. 학생은 정당한 사유 없이 학습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2.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은 연간계획에 준하고, 가급적 교내외 행사 참석을 강요하지 않는다.

3. 학교는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장애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예체능 학생, 학습곤란을 겪는 학생 등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여야 한다.

 

9(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의 자유)

1. 학생은 보충수업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게 보충수업 등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방과후학교 등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에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용함으로써 교육의 다양성과 학생의 실질적인 선택권 보장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10(휴식을 취할 권리)

1. 학생은 건강하고 개성 있는 자아의 형성ㆍ발달을 위하여 과중한 학습 부담에서 벗어나 적절한 휴식을 취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을 강요함으로써 학생의 휴식을 취할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학교장은 학생의 휴식을 취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정규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을 제한할 수 있다.

4절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및 정보에 관한 권리

 

11(개성을 실현할 권리)

1. 학생은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가진다. , 비호감적인 용모 (너무 과한 염색, 학생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 등)는 제한할 수 있다,

2. 학교는 두발의 길이를 규제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정당한 사유와 제18조의 절차를 따르지 아니하고는 학교의 규정으로써 제1항의 권리를 제한할 수 없다.

 

12(사생활의 자유)

1. 학생은 부당한 간섭 없이 개인 물품을 소지관리하는 등 사생활의 자유를 가진다. , 타인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위험을 줄 수 있는 소지품은 제한할 수 있다.

2. 교직원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 등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동의 없이 소지품 검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교직원이 교육목적으로 필요하여 불가피하게 학생의 소지품 검사를 하는 경우 그 검사는 필요한 최소한의 정도에 그쳐야 하며,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검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교직원은 일기장이나 개인수첩 등 학생의 개인적인 기록물을 열람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교육목적상 필요한 경우 및 입문기 아동인 1~2학년은 그러하지 않을 수 있다.

4. 학교는 학생의 휴대전화 소지 자체를 금지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학교는 수업시간 등 정당한 사유와 제18조의 절차에 따라 학생의 휴대전화 사용 및 소지를 규제할 수 있다.

5. 학교는 타 방법으로는 안전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만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을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 여부, 장소에 관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설치장소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게 표시하여야 한다.

 

 

13(사생활의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1. 학생은 가족, 교우관계, 성적, 징계기록 등 개인적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게 교외에서의 이름표 착용을 강요해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처리관리함에 있어서 적법하고 적정한 수단과 절차에 따라야 한다.

4. 학교는 학생에 관한 개인정보를 본인 또는 보호자의 동의 없이 공개하거나 타인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5. 누구든지 학생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알게 된 경우에는 이를 함부로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14(정보에 관한 권리)

1.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학교 기록을 언제든지 열람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은 학교에 대해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공개를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3. 학생 또는 보호자는 학생 본인에 관한 기록 중에 부정확한 내용, 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내용, 학생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내용 등에 대하여 정정이나 삭제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4. 학교는 예결산 등 학교 재정 관련 정보를 학생이 쉽게 알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공개하여야 한다.

 

5절 양심종교의 자유 및 표현의 자유

 

15(양심종교의 자유)

1. 학생은 세계관인생관 또는 가치적윤리적 판단 등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에게 양심에 반하는 내용의 반성, 서약 등 진술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학생에게 특정 종교행사 참여를 강요 또는 권고하여서는 아니 된다.

16(의사 표현의 자유)

1.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이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경우 부당하고 자의적인 간섭이나 제한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3. 학교는 교지 등 학생 언론활동, 인터넷홈페이지 운영 등에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필요한 시설 및 행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6절 자치 및 참여의 권리

 

17(자치활동의 권리)

1. 동아리 등 학생의 자치적인 활동은 보장된다.

2. 학교는 학생자치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 등 활동에서 자율과 독립을 보장하고 성적 등을 이유로 구성원 자격을 제한하여서는 아니 된다.

 

18(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

1. 학생은 학교 규정의 제개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여 학교 규정을 제개정하고, 이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

3. 학교는 학교 규정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학생자치기구의 의견제출권을 보장해야 한다.

 

19(정책결정에 참여할 권리)

1. 학생은 학교 운영 및 교육청의 교육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회 등 학생자치기구 및 학생들의 자발적 결사는 학생의 권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밝힐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3. 학교장과 교사는 학생대표와의 면담 등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4. 학생대표는 학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

5. 학교장은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결정할 때에는 학생의 참여를 보장하여야 한다.

 

7절 복지에 관한 권리

 

20(학교복지에 관한 권리)

1.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가정위기, 비행일탈 등 각종 위기상황 극복과 적성발견, 진로모색 등 정체성 발달을 위하여 학교에서 상담 등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와 학교장은 빈곤 학생, 장애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 등 경제사회문화적 사유로 권리 실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배려하는 데에 우선적으로 예산 등을 지원하여야 한다.

3. 학교와 학교장은 학생이 사회복지에 관한 권리를 향유하기 위해 필요한 상담 및 그에 따른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수립 또는 정비하여야 한다.

4. 학교와 학교장은 특별한 상담 및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위하여 아동복지 및 인권과 관련된 지역 사회의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특히 보호자를 교육하고 보호자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운용하여야 한다.

 

21(교육환경에 대한 권리)

1. 학생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적정한 양과 질의 도서 및 도서관 공간 확보, 청결한 환경의 유지, 화장실과 적절한 탈의 및 휴게 공간의 확보, 적절한 냉난방 관리, 녹지공간 확대 등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2(문화활동을 향유할 권리)

1. 학생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향유할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학생의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3. 학교장은 제2항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청 및 지역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23(급식에 대한 권리)

1. 학생은 안전한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 학교는 급식재료, 급식업체 등 급식 관련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급식에 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야 한다.

3. 학교와 학교장은 친환경, 근거리 농산물에 기초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4. 학교장은 직영급식을 실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4(건강에 관한 권리)

1. 학생은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강권을 가진다.

2. 여학생은 생리로 인한 고통 때문에 결석하거나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그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며, 학교는 생리 중에 있는 여학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적절한 배려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8절 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

 

25(징계 등 절차에서의 권리)

1.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2. 학교는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여야 하며,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하여야 한다.

3. 학교는 징계 내용을 공고하여서는 아니 되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9절 학생생활교육위원회

 

26(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27(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2.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3.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4.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지도

5.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28(구성 및 직무)

1.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이 되며, 위원은 아래와 같다.

. 위 원 장 :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 부위원장 :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 위 원 : 학생 선도 사항 심의(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기타위원 등)

. 간 사 : 회의록 작성 및 기록

 

29(징계의 종류)

·중등교육법 제18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5.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6.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30(징계의 방법)

학생 징계는 다음 각 항에 준하여 실시한다.

 

1. 학교 내 봉사

. 하루 2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 학교 내 상담교화와 봉사의 예

1) 학교환경 미화작업 2) 교재교구 정비

3) 교내도서관 도서정비 4) 마음 고르기 프로그램(편지쓰기, 독서 치료 등)

 

2. 사회봉사

. 하루 5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1)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2)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 사회봉사의 예

1)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정기관에서 실시한다.

 

3. 특별교육 이수

. 관련 교육 기간의 일정에 따르며, 기간이 명시되지 않은 경우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1)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4. 출석정지

.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출석정지 기간 동안 담임교사는 학생과 수시로 전화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반성 및 행동개선을 지원한다.

. 등교 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상담 담당교사(부장)은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5. 선도 및 징계처분

선도 및 징계처분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의결한 후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6. 징계 전 학생생활지도방법

학생의 학교 내ㆍ외 생활에서 문제행동 발생 시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학생생활지도 단계별 조치를 따른다.

. 사안 발생 시 해당학생 학부모와의 상담을 의무화한다.

. 학부모 학교방문 불응 시 서면으로 출석요구 및 학생조치 내용을 통보한다.

. 학생 생활지도 단계에 따라 조치하며 아래 생활지도 단계와 관련하여 사안에 따라 1,2단계에서도 학부모에게 통보할 수 있다.

. 학생생활지도 단계

단계

조 치

조 치 내 용

비 고

1

훈계/상담

- 학교 내ㆍ외 생활에서 문제행동 발생시

- 즉시 현장 훈계 및 학생 상담

· 담임교사

2

교실 내 지도

- 규정 2회 위반 시

- 교실 내 지정된 장소에서 수업 참여

- 담임과 개별 상담

· 담임교사

3

방과 후 지도

- 규정 3회 위반 시

- 방과 후 지도 및 상담(1~2시간)

- 담임교사의 과제 수행 및 제출

- 학부모 통보

· 담임교사

· 학부모

4

학부모 상담

- 규정 4회 위반 시

- 담임교사에 의한 학부모 상담

- 해당학생에 대한 Wee클래스 상담의뢰 가능

· 담임교사

· 학부모

· 상담교사

5

학생생활

교육위원회

- 규정 5회 위반 시 또는 규정 5회 미만 위반일 경우에도 교육적 목적으로 학생선도사항 위반에 따른 징계가 필요한 경우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개최(학생생활교육위원회

규정에 따라 사안 처리)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31(심의절차)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선도처분 내용 통보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서면통보

 

32(사안설명)

1.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선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활지도업무 담당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2. 위원회 개최 시, 이를 보호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한다. , 보호자의 동의가 있거나 긴급한 경우에는 구두 또는 문자 등으로 개최를 통지하고, 통지 사실과 방법, 내용을 기록한다.

3.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시 해당 학생,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33(심의절차)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선도처분 내용 통지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서면통보

 

34(선도 내용의 통지)

1. 학교장은 선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2. 학교장은 징계 내용 및 결과 등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35(선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소풍, 수학여행 등) 및 정기고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 이 경우 행사 및 고사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36(결과 처리·열람)

1. 학생생활교육지도대장 및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2.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다만, 징계 조치를 받은 학생 및 보호자가 회의록의 열람 등 회의록 공개를 신청한 때에는 위원 및 관련자의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을 제외하고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37(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38(이의제기)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를 청구할 수 있다.

 

39(재심청구)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사 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통보를 받은 날부터 60 이내에 행정심판을 제기할 수 있다.

 

10절 권리침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40(상담 및 조사 등 청구권)

1. 학생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학생의 인권 침해에 대하여 학생인권옹호관에게 상담 및 조사 등을 청구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모든 학생의 인권 관련 사항에 대하여 관계 기관에 문서 등으로 청원할 권리를 가진다.

3. 학생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제1항과 제2항의 청구권과 청원권 행사에 관하여 비밀을 보장받으며, 그 행사로 인하여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

 

11절 소수 학생의 권리 보장

 

41(소수 학생의 권리 보장)

1. 학교와 학교장은 빈곤, 장애,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운동선수 등 소수 학생이 그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권리를 적정하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와 학교장은 소수 학생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식을 해소하는 데 필요한 인권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야 한다.

3. 학교와 학교장은 장애 학생에게 교내외 교육활동에서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고 참여를 보장하며, 적절한 교육 및 평가방법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

4. 학교와 학교장은 빈곤 학생이 가정형편으로 말미암아 수학여행 등 교육활동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5. 학교와 학교장은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교육활동에서 언어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한 차별 없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책을 강구하여야 하며, 다문화가정 학생의 전입학 기회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장 학생인권의 진흥

 

1절 인권교육

 

 

42(경기도 학생인권의 날)

1.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이 지정한 경기도학생인권의날을 홍보 운영할 수 있다.

2.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의 사업에 학생, 교원 및 도민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43(홍보)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이 배포한 학생의 인권에 대한 설명서와 교육용 교재 홍보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44(학교 내 인권교육연수)

1. 학교는 학생에게 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육을 학기당 2시간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2. 학교는 교원을 대상으로 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원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3. 학교는 학생 스스로 행하는 자율적인 인권학습활동을 보장하고 이를 지원하여야 한다.

45(교원에 대한 인권 연수 및 지원)

1.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이 편성한 교원에 대한 각종 연수에 학생의 인권에 관한 내용을 편성하는 것을 홍보 운영하여야 한다.

2.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이 배포한 교원용 교육자료 및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46(보호자 교육)

1. 학교는 보호자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육 또는 간담회를 연 2회 이상 추진하여야 한다.

2. 학교장은 경기도교육감이 배포한 학부모용 교육자료 및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절 인권실천계획 등

 

47(인권실태조사)

학교장은 매년 경기도내 학생인권 실태에 관한 조사에 참여하여야 한다.

 

48(실천계획의 작성)

1. 학교장은 학생의 인권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교육활동과 적절한 수준의 교육복지휴식 시설을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장은 제1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의 인권 등의 향상을 위한 실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3. 2항의 계획을 수립할 때는 학생인권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학생, 교사, 보호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49(학생참여)

학교장은 학생과 관련된 정책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50(지침 이행)

학교장은 교육감이 마련한 구체적인 지침을 이행하고 그 결과를 교육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51(주민활동 지원)

학교장은 학생의 인권보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주민활동과 협조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4장 학생인권침해에 대한 구제

 

52(학생인권침해 구제신청 및 조치)

1. 학생이 인권을 침해당하였거나 침해당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학생을 비롯하여 누구든지 학생인권옹호관(경기도교육청)에게 그에 관한 구제신청을 할 수 있다.

2. 학생인권침해 구제신청 및 조치는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장제44조에 의한다.

 

5장 교권보호

 

53(교권보호)

1. 학교교육분쟁위원회에 의한다.

 

 

 

 

 

6장 보칙

 

54(규정개정심의위원회)

1. 학교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는 이 규정에 부합하도록 학칙 및 규정을 제ㆍ개정하기 위한 심의위원회(이하 󰡒규정개정심의위원회󰡓라 한다)를 두어야 한다.

2.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교원, 보호자,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전문가, 학생대표로 구성한다.

3.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학생들의 의견을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4.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규정 제ㆍ개정을 마친 후 그 결과를 학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55(심의 및 결정)

1. 위원회는 개정안이 발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민주적 절차를 통해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56(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57(시행규칙)

이 규정에서 구체적으로 위임한 사항과 이 규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규칙으로 정한다.

 

- 부 칙 -

 

1(시행일) 이 규정은 201231일부터 시행한다.

2(시행일) 이 규정은 2016822일부터 시행한다.

3(시행일) 이 규정은 2019717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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